이미지 크기를 줄이지 않고, 이미지의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압축 이미지 형식은 JPG으로, 이미지가 이미 JPG 형식이라고 하더라도 압축 레벨을 조정하여 이미지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지를 압축하면 이미지 화질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 적정한 값으로 압축해야 합니다. 또한 JPG 형식으로 압축을 반복하면 이미지 화질이 계속 떨어진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김프 2.8부터는 이미지를 .XCF 파일로 불러오고 저장합니다. JPG 이미지가 XCF로 불러졌습니다. 김프는 Overwrite image-name.jpg 또는 → 로 “이미지 내보내기” 대화상자를 엽니다.
대화 상자의 파일 이름란에 원본 파일의 이름이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원본 파일이 JPG 형식이 아니라면, 파일 이름 끝의 확장자를 지우고, JPG라고 입력합니다. 그러면 김프가 알아서 JPG 형식으로 파일을 저장합니다. 또는 파일 유형 목록(스크린샷에서 빨갛게 표시된 부분)을 이용하여 원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김프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은 사용자의 시스템에 설치된 라이브러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김프에서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거나 JPG 항목을 선택할 수 없는 경우에는 4.7절. “모드 바꾸기”에 따라 이미지 모드를 바꾼 뒤에 다시 시도합니다. 마지막으로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압축 화질을 결정할 수 있는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 JPEG” 대화 상자가 열립니다.
“JPEG으로 이미지 내보내기” 대화 상자는 좋은 시각적 품질을 유지하면서 메모리 크기를 줄이는 기본값을 사용합니다. 이것이 가장 안전하고 빠른 겁니다.
이미지 품질을 줄이면 이미지를 더욱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품질을 낮추면 보기 안 좋으므로 이미지 창에서 “미리보기 표시”를 확인하여 성능 저하를 시각적으로 측정하십시오. Quality의 값을 10으로 설정하면 디스크 공간을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이미지 품질이 떨어집니다. 아래 그림은 보다 합리적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75의 품질은 훨씬 적은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여 합리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며, 이는 다시 웹 페이지에서 훨씬 빠르게 로드됩니다. 이미지가 다소 떨어지지만 의도된 목적에 적합합니다.
다음은 압축 정도에 따른 이미지의 화질 상태 비교입니다: